현재 위치
  1. 게시판
  2. Aroma story

Aroma story

아로마스토리입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환자들의 인식
작성자 에어아로마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11-05-26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658
 

4. 환자들의 인식

 

Lerner Cassileth의 연구에 따르면 대체 치료를 받는 환자들 대부분은 병원 의사와 대체 치료사들에게 두가지 치료를 다 받는 사실을 알린 것으로 밝혀졌다. 환자들의 75%는 대체 치료를 받는다는 사실을 의사에게 알렸다. 의사들은 대체 요법 시술자들보다 더 흔히 병용요법을 반대했지만. 의사의 4%만이 2가지 치료를 다 받는 환자들에게 더 이상의 치료를 거부하였다.

반면 대체요법 치료자들은 대부분 치료를 거부하지 않았다.

 

러너와 케네디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50%의 환자들이 의사에게 대체 치료를 받는다는 사실을 알렸지만 의사들이 향후 나타내는 반응은 상이한 것으로 드러났다. 대부분의 의사들은 환자들에게 일방적으로 조언을 해야할 경우에는 대체 치료를 장려하지 않는 것으로 드러났다.

의사들이 사실을 알았을 경우 64%는 대체치료를 장려하지 않았다.

 

52%의 의사들은 최종적으로 대체 치료를 반대했다. 37%는 같이 사용해도 좋다고 허락했고 2%가 대체 치료를 장려했다.

 

이런 결과는 환자들이 먼저 의사와 상의했을 때의 결과와는 상이한 것이다. 즉 의사와 먼저 강의 했을 경우에는 5%의 의사들만이 치료를 반대했고 22%의 의사는 치료를 허락했다73%의 의사는 대체치료를 장려했다.

 

Cassileth와 연구자들은 대체 치료법을 사용하는 환자들이 대개 공인된 의학적치료만을 받은 환자들보다 더 고학력인 경우가 많다고 밝혔다. 그러나 교육을 받은 사람들이 재정적으로 더 여유가 있고 여러 정보를 얻을 수 있는 확률이 더 많기 때문에 대상추출에 있어서의 오류가 발생했을 가능성이 많다. Lerner Kennedy도 비슷한 연구 결과를 밝혔다.

 

5. 대체 치료사

 

Cassileth 연구팀은 대체 암 치료사들을 면담한 결과 60%가 의학박사 학위가 있는 의사들이라는 사실을 알아냈다. 그리고 18%가 내과, 외과, 정신과 등의 전문의 자격증이 있었다. 의사가 아닌 응답자들은 대체 의학, 즉 지압사, 영양사, 종교 치료 등에서의 자격증이 있었다.

 

Cassileth는 이들 치료사들이 암만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전반적인 전신 질환을 치료한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따라서 당뇨나 심장병등의 만성 질환자들 또한 이런 대체 의료 치료를 받고 있었다.

 

 

6. 의학 정보

 

요즈음 정보가 넘쳐나는 사회에 살고 있기 때문에 환자들은 보다 쉽게 TV, 라디오, 인쇄매체등을 통해 대체 의학을 접할 수 있게 되었다. Lerner Kennedy는 환자들이 의사들로부터 정확한 의학 정보를 가장 많이 얻는다고 보고했다.

 

그러나 보다 심층적인 연구에서는 환자들의 지식과 의사들이 알려준 사실이 일치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많은 경우에 암 환자가 가족 중에 있을 경우 모든 종류의 암 치료 방법에 대한 정보를 여기저기서 수집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과정에서 오히려 공인된 의학적 치료 방법을 비판하고 대체 암 치료를 추종하게되기도 한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byte

비밀번호 OK CANCEL